토요타 자동차 주식 중장기 전망 전고체 배터리 툰드라 쉐카이어

이번 주에 데뷔한 새 세쿼이어 대형 SUV는 지엠과 포드를 조금 밖에 떨게하지 않을것이다.
결국 세쿼이아는 지난 5년 동안 미국에서 연간 평균 10,000대에 불과한 아주 적은 수의 판매량을 기록해 왔으며, 주요 경쟁업체인 GM의 Chevrolet Tahoe와 GMC Yukons의 판매는 2021년에 190,000대를 넘어섰다.

하지만 도요타는 1950년대 무명의 브랜드로 미국에 진출한 이래로 항상 '천천히, 꾸준함이 경주에서 이긴다'는 철학으로 운영해 왔다.
실제로 도요타가 지난해 미국 시장 점유율 1위 업체로 등장한 것은 놀라운 일이었다.
GM이 90년 동안 지켜온 1위 자리를 뒤엎었다.
최고의 계획
툰드라 생산을 위해 2003년에 개장한 후 중형 타코마 픽업을 위해 개장한 Toyota의 San Antonio 조립 공장은 새로운 Tundra와 새로운 Sequoia를 수용할 수 있도록 개조되었다. (미국의 대표적인 중형 픽업트럭인 Tacoma의 생산이 멕시코 과나후안토의 조립 공장으로 이전 되었다.)
이론적 생산 능력은 연간 208,000대이며 이는 Toyota가 판매한 것보다 훨씬 많다.

프린스턴, 인디애나, 샌안토니오, 멕시코에 있는 도요타 공장의 제조 재편으로 신형 툰드라와 신형 세쿼이아의 생산이 확대되어 판매 증가가 예상된다.
지난 1년 동안 자동차 업계가 보았듯이 생산 계획의 결과도 반도체 칩의 가용성과 코로나 바이러스의 궤적, 소비자 수요에 달려 있다.
토요타의 새로운 세쿼이아는 툰드라가 기반으로 하는 구조로 기존 가솔린 엔진이나 토요타가 i-Force MAX 가스-전기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라고 부르는 것과 함께 주문할 수 있다.
Sequoia의 하이브리드 주행 거리가 나가는 가솔린 구동 모델의 15mpg(결합) 가솔린 주행 거리보다 크게 향상되지만 공식 EPA 등급은 몇 달 동안 준비되지 않을 것이다.
당연히 새로운 Sequoia의 EPA 등급은 Ford의 F150 Lightning 배터리 구동식 픽업(BEV) 또는 GM의 Chevrolet Silverado 픽업 BEV 또는 대형 SUV BEV인 Ford와 GM이 개발 및 도입할 가능성이 높은 순수 전기 자동차의 등급에 근접하지 않는다.
Toyota 경영진은 완전한 전기화를 향한 그들의 움직임은 소비자가 그러한 기술에 대한 충분한 수요를 보일 때까지 더 천천히 그리고 의도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환경 문제
iForce MAX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같은 가스-전기 하이브리드에 제품 라인 전반에 걸쳐 크게 의존하는 Toyota의 전기화 전략은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가 늦장을 부리고 있다고 비난하는 환경 운동가들의 분노를 불러 일으켰다.

도요타는 지난 25년 동안 많은 주행거리 하이브리드 모델을 판매함으로써 상당한 탄소 배출량이 지구 대기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했다고 주장한다.
새로운 툰드라와 새로운 세쿼이아는 캡스톤이라는 새로운 고급 트림 레벨에서 사용할 수 있다. Tundra의 경우 Capstone은 사용 가능한 모든 고급 재료와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iForce MAX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대략 7000달러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소위 럭셔리 픽업 트럭은 F150, Silverado 및 Ram에 고급 장식과 기능을 가미한 디트로이트 3개 자동차 제조업체의 플레이북에서 한 페이지를 차용하여 배관공에게 판매되는 소량이지만 수익성이 높은 픽업 트럭 버전을 만든다.
느리지만 꾸준히
Toyota의 첫 번째 가스-전기 하이브리드는 1997년 Prius 세단과 함께 데뷔했다. GM, Ford, VW 등의 엔지니어들은 조롱했다.
올해 말 도요타는 배터리 구동식 BZ4X SUV를 미국에서 판매하기 시작할 예정이며, 환경 운동에 의해 "늦었다"고 폄하됐다.
투자 관점에서 볼 때 GM과 Ford는 값비싼 신모델, 배터리 공장, 충전 회사에 대한 보조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많다.
그렇지 않으면 대차 대조표가 변형될 수 있다.
기존 기업은 EV 트렌드가 수익과 이익에 주요 기여자가 될 정도로 커질 때까지 기존 내연 기관을 계속 판매할 것이다.
그들은 어떤 선택을 할 수 있니?
Stellantis(STLA)의 CEO인 Carlos Tavares는 "전기화가 산업이 아니라 정치인이 선택한 기술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Toyota는 이와 관련하여 잘 무장하고 있으며 새로운 Sequoia와 같은 모델과 Capstone 버전과 같은 수익 향상 장치를 통해 현금 흐름에 지속적이고 점진적으로 추가하고 있다.
Toyota는 Tesla, GM, Ford 및 나머지 업계 대부분이 사용하는 리튬 이온 배터리 기술을 신중하게 진행했다.
가스-전기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위해 Toyota는 니켈 금속 수소화물 및 리튬 이온을 사용 한다.
그러나 도요타는 12월에 최대 120만대의 "전기화" 차량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노스캐롤라이나주 그린스보로 인근의 새로운 배터리 공장에 13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속적인 혁신
배터리 혁신의 또 다른 큰 혁신은 현재 리튬 이온 배터리에 사용되는 액체 젤보다 더 단단한 물질에 의존하는 고체 상태다.
솔리드 스테이트는 더 에너지 밀도가 높고 더 빠르게 충전되며 더 가볍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버그가 있다. Toyota는 적극적으로 고체 상태 연구를 추구하고 있으며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기술을 상용화할 계획이다.
결국 도요타는 수소가 차량에 전기를 공급하는 연료 전지와 함께 이동성에 중요해질 것이라고 가정한다.
이 자동차 회사는 이미 연료 전지를 사용하고 기술을 확장하려는 여러 프로토타입과 상용차를 선보였다.
전기화에 대한 Toyota의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은 리튬 이온 배터리에 모든 걸 걸고 있는 신생 기업과 기존 기업보다 훨씬 더 지능적인 EV 투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리튬 이온은 과열 및 연소 사고를 겪었다. 화학의 장기간 사용은 지정학적 및 환경적 문제를 제기하며 이미 다른 화학 물질에 의해 실험 수준에서 능가했다.
미국 투자자는 ADR(American Depositary Rights)로 Toyota 주식을 구입할 수 있다.
오늘 아침 현재 5년 동안 TM은 견고하고 신뢰할 수 있지만 주요 지수가 생성한 것보다 훨씬 낮은 연간 평균 10.2%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일부 운 좋은 투자자는 EV 스타트업으로 빠른 부를 쌓지만, 많은 투자자가 실패하거나 더 큰 벤처에 몰두하면 훨씬 더 많은 것을 잃을 것이다.
이 작가의 의견으로는 균형 잡히고 합리적이며 기술적으로 건전하고 위험 회피적 접근 방식인 전기화에 대한 Toyota의 최고는 아직 오지 않았다.
출처 Toyota Doubles Down With Gas-Electric Hybrid For New Tundra, 2023 Sequoia Large SUV

[한스 생각]
그래도 이번 키친 하락은 피하고 하반기 부터 투자가 좋다.
일본 키친사이클은 미국과 비슷하다.
자동차 회사는 두가지 전략이 있다.
신기술을 먼저 출시하는 기업
신기술을 뒤이어 출시 하는 기업
전기차에 대해서는 토요타는 두번째다.
전기차 특히 자율차에서 리스크가 있다면 두번째 전략도 유효하다.
전철을 안밟고 확실한 품질로 승리를 노린다.
맥켄토시가 윈도우즈에 따라 잡힌 경우가 그예다.
결국 그 회사에 맞는 전략을 취하는게 중요하다.
토요타는 최고의 품질차를 제공하는 회사다.
차로 세계일주하는 사람들은 대개 토요타 SUV 중고차를 구입해서 돈다.
토요타가 성능 좋고 안전한 전고체 배터리를 출시하면 게임체인져가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