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틈새 로켓 스타트업에서 미국 항공우주 산업의 핵심 리더로 성장했다.
SpaceX는 21세기 우주 비행의 선구자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했고, 창립자이자 사장인 Elon Musk는 떠오르는 우주 경제의 얼굴로 떠올랐다.
머스크는 우리 일생에 다중 행성 인류 문명을 건설한다는 비전으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SpaceX는 우주 탐사 및 식민화라는 미래 임무에 자금을 지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SpaceX는 궁극적으로 수천만 명의 사람들에게 고속 위성 인터넷을 제공할 것이라고 주장하는 저궤도("LEO")의 작은 인터넷 위성 Starlink를 보유하고 있다.
두 개의 Starlink 테스트 위성은 2018년 2월에 발사되었다. 그 이후로 SpaceX는 총 1,892개의 Starlink 위성을 궤도로 발사했으며 그 중 1,732개가 현재 작동하고 있다. SpaceX가 12,000개의 위성 배치 계획을 완료하면 추가로 10,000개가 추가될 예정이다. 특히 중국 정부의 압력이 강화됨에 따라 이는 어려울 수 있다.
중국 국영 미디어의 공격은 무시하기 훨씬 더 어려울 것이다.
이는 Starlink의 미래와 SpaceX 전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이난, 문제가 있다
수많은 저명한 천문학자들과 국제 우주 기관들은 위성이 해로운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이유로 Starlink에 대한 심각한 비판을 표명했다.
그들의 주요 관심사는 이미 유해한 것으로 입증된 빛 공해와 우주 쓰레기에 관한 것다.
나는 2019년에 빛 공해 문제에 대해 논의했는데, 그때는 천문학자들 사이에서 처음으로 심각한 문제로 떠올랐다. 문제는 그 이후로 더욱 악화되었고 이에 대한 비판은 유럽우주국의 사무총장과 같은 일반적으로 중립적인 목소리를 포함하여 더욱 강화되었다.
중국의 소셜 미디어는 SpaceX와 Musk, 그리고 Tesla, Inc.(NASDAQ:TSLA)에 대한 비판으로 넘쳐났다.
중국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은 Elon Musk의 개인 로켓 회사인 SpaceX의 위성이 올해 두 번 충돌을 피하기 위해 중국의 우주 정거장이 궤도를 벗어나 기동하도록 한 후 공격했다.
유엔 주재 중국 사절단은 이번 달 중국 우주정거장이 "궤도 내 우주인의 안전과 생명을 보장하기 위해" 10월과 7월에 "충돌 예방 통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불평했다.
중국은 SpaceX의 Starlink 인터넷 네트워크에서 두 개의 위성이 위험하게 움직이고 있으며 하나는 예측할 수 없는 "기동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Weibo에서 한 사용자는 “Tesla와 SpaceX는 같은 문제가 있다. 제동 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중국 사용자는 Starlink를 "세계에서 가장 큰 우주 쓰레기 더미"라고 불렀다.
이러한 비판은 Starlink 위성이 "우주 비행사의 생명이나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현상"을 나타낸다고 주장하는 유엔에 대한 각서에서 불쾌감을 표명한 중국 정부가 표현한 감정을 반영한다.
한편 중국의 국영 언론들도 소셜미디어의 기사와 글을 통해 스페이스X를 거듭 비난하며 쌓이고 있다.
미국은 우주 조약의 서명국이지만 적어도 당분간은 중국의 유엔 항의가 실질적으로 큰 역할을 할 것 같지 않다. 그러나 궤도에서 추가 사고가 발생하면 국제 사회의 외교적 압력이 SpaceX에 중대한 위험이 될 수 있으며 Starlink의 미래를 위협할 수도 있다.
그러나 SpaceX는 NASA에서 펜타곤에 이르기까지 연방 정부의 범위와 범위에 걸쳐 있는 여러 중요한 항공 우주 프로그램의 성공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다른 미국 회사가 따라할 수 없는 수준의 보호를 받고 있다. 따라서 SpaceX는 중국의 직접적인 규제 또는 보복 조치로부터 크게 격리된다.
그러나 직접적인 공격 경로를 쉽게 이용할 수 없다고 해서 중국이 SpaceX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힘이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SpaceX의 가장 약한 링크
중국 정부는 정부, 기업, 개인 등 타인에게 간접적인 압력을 가하는 데 능숙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중국이 SpaceX를 목표로 삼고 싶다면 자매 회사인 Tesla를 목표로 간접적으로 그렇게 할 수 있다.
SpaceX와 달리 Tesla는 상하이에 첫 해외 제조 공장을 열었던 2019년 이후로 성장한 중국에서 상당한 사업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Tesla는 그 이후로 중국 시장을 향해 공격적으로 선회했으며 중국 지도부에 호의를 베풀기 위해 나섰다. 실제로 Tesla는 다른 시장보다 중국의 대중 및 정부 비판에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그러나 중국에서 Tesla의 생존이 정부의 호의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 그러한 비범한 겸손은 이해가 된다.
이 사실은 Tesla와 상하이 지방 정부 간의 공식 협정으로 완전히 안도했다.
요컨대, Tesla의 상하이 계약에는 중국 정부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실상 경고 없이 Tesla 주주에 대한 보상이 거의 없이 Giga Shanghai 공장의 통제권을 장악할 수 있는 명백한 법적 권한을 중국 정부에 부여하는 명확한 규정이 포함되어 있다.
미국과 중국 사이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Tesla의 취약성이 더욱 높아졌다.
5월에 회사는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됨에 따라 상하이에서 계획된 추가 토지 구매를 중단해야 한다고 느꼈다. 낙관적인 분석가들도 이 문제를 인정했다. 예를 들어, Morgan Stanley의 Adam Jonas는 3월에 투자자들에게 Tesla가 결국 중국 없이 사는 법을 배워야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Tesla의 제조 능력의 상당 부분이 중국에 있기 때문에 특히 단기적으로는 어려울 수 있다.
중국 정부의 선의에 대한 Tesla의 의존은 결국 SpaceX에 악용될 수 있다.
결국 두 회사는 인력과 자원을 자주 공유한다.
두 회사는 동일한 CEO인 Elon Musk를 공유하고 있으며, 그는 각 조직에서 압도적으로 지배적인 인물이기도 하다.
간단히 말해서 Tesla와 SpaceX는 조직적으로나 대중의 의식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많은 투자자들은 이러한 상호 연결성을 주요 전략적 이점으로 언급했다. 불행히도 Tesla의 취약성이 곧 SpaceX의 취약성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중국 정부가 Tesla를 통해 SpaceX에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하면 두 회사의 위상을 위협할 수 있다.
투자자의 시선
현재 Starlink는 기술적 결함 및 환경적 이벤트에 대한 취약성 증가와 같이 다른 위성 인터넷 서비스가 직면한 동일한 문제를 발생하고 있다.
Starlink의 약속된 대기 시간 이점조차도 보장되지 않는다.
CNET이 12월 3일에 언급했듯이 Starlink는 현재 선진국의 대부분의 소비자가 사용할 수 있는 보다 안정적이고 저렴한 광대역 인터넷과 경쟁하는 데 필요한 속도가 부족하다.
이는 최근 위성 인터넷 공간에 진입한 수많은 다른 플레이어를 고려하기 전에도 Starlink의 잠재적 시장 규모를 크게 제한할 수 있다. Starlink를 출시하기 위한 SpaceX의 공격적인 접근 방식은 지금까지 선두 자리를 유지해 왔지만 최근 중국과의 충돌에서 알 수 있듯이 심각한 정치적, 외교적 위험에 노출되기도 했다.
10월 현재 SpaceX는 100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으며 대부분 Starlink의 예상 수익성을 기반으로 한다.
실제로 지난 몇 년 동안 상업 출시 계약 성장이 정체되면서 Starlink는 SpaceX의 미래에 그 어느 때보다 중요했다. 그러나 전체 12,000개 위성의 가격표가 3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설정되어 정기적인 교체 발사를 고려하기 전에 생존을 위해 외부 자본 주입에 여전히 의존하는 회사에 엄청난 비용이 들 수 있다.
궁극적으로 SpaceX와 관련하여 우려할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본다.
이 회사의 놀라운 평가는 불확실한 장기 수요 잠재력을 가진 값비싼 위성 인터넷 성좌의 성공에 달려 있으며 현재 국제 정치 위험이 심화되고 있다. 내 평가에 따르면 개인 우주 비행 부문에서 기회를 찾는 투자자는 다른 곳을 찾는 것이 좋다.
출처 SpaceX's Starlink Satellites Are Getting On China's Nerves

[한스 생각]
스페이스 엑스가 생각보다 난황이란다.
중국 위성과 충돌 위험이 있단다.
중국 테슬라에 위협이 된단다.
그전에 중국 테슬라는 중국에서 쫒겨나게 된다.
토사구팽이다.